1. 모바일 최적화 / 사이트 속도 개선

1-1. 사이트 모바일 최적화

 최근에는 비교적 많은 업체들이 모바일 최적화를 염두해두고 사이트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m' 이붙은 서브 도메인은 제공 하거나 반응형 홈페이지와 같은 방식으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레이아웃과 해상도를 제공 합니다

상식선에서 책임감 있게 만든 페이지라면 무조건 지원 되는 기능이기에 크게 신경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만, 혹시라도 모르니 구글 에서 제공 하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를 통해 모바일 최적화에 대한 결과를 우선 살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구글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만일 위 환경 테스트에서 모바일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다면 반드시 작업해야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의 기본 조건을 만족 시킬수 있습니다.



1-2. 사이트 속도 개선

 이 챕터에선 할말이 많지만 우선, 개인이 진행 하는데 웹개발을 모르신다면 워드프레스는 피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많은 속설 중에 하나가 워드프레스는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 너무 유리하다 라는 말이 있는데요 이는 워드프레스에서 자체 제공하는 플러그인들이 seo 설정에 굉장히 유리하고 편리하게 제작을 해놨기 때문입니다. 다만 문제라면 전문적인 기술이 없다면 분명 말도 안되는 속도를 보여줄것입니다. 보통 개설해서 운영까지는 너무 쉬우나.. 워드프레스의 문제는 튜닝에 있습니다. 이거는 어지간해선 하기도 힘들고 또 비용도 비용대로 들기때문에 만일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위해 사이트 제작을 하신다면 워드프레스는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모바일 까지 최적화된 사이트를 개설뒤에는 속도에 많은 신경을 쓰셔야 하는데요 간단하게 용량을 확 줄일수 있는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사이트 속도 체크
  • css 압축
  • html압축
  • 포토샵 이미지는 Save for web & device 이용해 저장
  • 이정도만 꼼꼼하게 체크해주셔도 굉장히 속도가 개선 됩니다. 이외에는 코드를 새로 만들거나 삭제해야 되는 부분인데 거기까지 가기는 쉽지가 않겠죠
  • 2. 기초 메타태그 설정

    기본적인 메타태그를 작성 하셔서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에 박차를 가하세요. 메타태그는 본인 사이트를 간략하게 설명할뿐 아니라 구글 인식에도 그리고 실제 유입자에게도 설명 할수 있는 대표적인 설명입니다.

    • 타이틀 메타 태그 설정 (사이트의 제목입니다. 구글 검색시 가장 굵은 글씨로 나타납니다)

    • 디스크립션 메타 태그 (사이트 설명문 입니다. 구글 검색시 제목 밑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 키워드 메타 태그 (사이트와 관련된 키워드와의 연관성을 나타냅니다)

    • 그외에 og 태그나 기타 메타 태그가 있습니다만, 사실 가장 중요한 세가지만 설명해 두었습니다.

    3. 인바운드 링크 생성

     가장 손쉽게 할수 있는 인바운드 링크로는 거의 모든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sns 계정을 통한 생성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굵직한 sns와 유튜브 그리고 로켓펀치를 이용하시면 자연스럽게 인바운드 링크가 생성 됩니다.

    사실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에 있어서 기본 적인 부분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런 인바운드 링크같은 경우에는 개인이 어찌 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블로그를 시작 하던 무엇을 하던 온라인을 통해 노출을 시도 하시는 모든 분들이 들어봤을 법한 지겨운 말이 있죠.

    바로 양질의 컨텐츠, 이 양질의 컨텐츠야 말로 자연스러운 인바운드 링크의 생성과 함께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의 핵심입니다.

    4.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맵 제출 / 기타 검색엔진 등록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났다면 어느정도 기본적인 사이트의 구성을 완성 했고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의 조건은 갖추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제 전문적인 분들이라면 속도가 조금더 빠를것이고 미적이고 감각있는 분이시라면 디자인적으로 좀더 보충해주시면 될테고 쇼핑몰일 경우 각종 보안 패치및 결제 솔루션을 도입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 일련의 과정이 모두 끝났다면 드디어 구글 웹마스터 도구(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콘솔, 빙, 네이버 등등 기타 검색엔진 등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4-1. 웹마스터 도구

     사실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의 목적도 있지만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운영자라면 필수로 가입 하고 등록 해야할 툴중에 하나 입니다. 정말 세밀한 트래픽 분석은 물론이고 사이트의 흐름과 문제 인식에 아주 좋은 자료를 제공해 줍니다. 물론 본인 사이트 기반으로 말이죠. 왜 구글구글 하는지 등록해보시면 아시게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쨋든 웹마스터 도구 등록은 아주 쉽습니다.

    첫번째로 구글 계정이 필요하겠죠. 그다음은 본인 사이트의 </head> 위에 애널리틱스 스크립트를 삽입해두고 하루만 기다려주면 끝!

    4-2. 사이트맵 제출

    서치 콘솔에 가입 하게 되면 요즘은 애널리틱스 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바로 인증이 됩니다. 서치콘솔을 통해 사이트맵을 제출 해야 하는데요 그전에 이 서치콘솔이 무엇이냐 하면 쉽게 설명해서 나의 사이트에 관한 새 정보나 업데이트 내용을 쉽게 불러 가주는 아주 착한 친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색인을 요청 할수도 있고, 내 사이트를 어떤 검색어로 찾아 들어오는지 볼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생성은 사이트맵 생성 XML 사이트맵 여기에 사이트 넣고 생성 누르시면 생성 됩니다 대단한거 아닙니다. 그뒤에 ftp를 이용해 본인 사이트로 접속 하신뒤에 최상단 root 바로 밑 디렉터리에 업로드만 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사이트 도메인/sitemap.xml 눌러보시면 영어가 이래저래 나오는데요 그거 확인 하셨으면 완료 입니다.

      4-3. 기타 검색엔진 등록

       사실 구글 검색엔진 등록을 하셨다면 기타 사이트 등록은 아주 쉬울 겁니다. 네이버 같은 경우 사이트맵과 마찬가지로 네이버 키 업로드만 하면 바로 인증 되고

      빙이나 다음 같은 경우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빙은 뭔가 이것저것 많이 보여주긴 하는데 사실 보기 복잡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